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이 진행되었습니다. 1년동안 블로그가 어떻게 관리되었는지, 어떤 결과들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 은근 재미가 쏠쏠해서, 한번 간략하게 정리하여 살펴보았어요.

 

 

우선 올해는 8개의 뱃지를 획득했어요.

 

작년 결산 때도 이 정도였던 것 같은데, 나머지 한개의 뱃지가 무엇일지 궁금증을 유발합니다.

 

음.. 그런데 이웃분들 결산한 거 보면 뱃지를 9개 받으신 분이 없는 것 같아서.. 원래부터 뱃지 8개가 끝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제가 2017년동안 작성한 글은 274개라고 나옵니다.

 

별로 안 쓴 것 같은데 16년보다도 54개를 더 작성했네요.

 

그런데 글 274개면 1년 365일 중, 4일마다 글 3개씩은 썼다는 이야기가 되는군요.

 

365일의 3/4가 273.75일이니까... 놀랍게도 딱 떨어집니다. 274개.... ㄷㄷ

 

정말로, 별로 안 쓴 것 같은데 뭐 이리 많이 썼지...

 

1월에 특히 글을 많이 썼는데 이 때는 인스타그램도 막 시작했을 때로, 블로그와 인스타를 연초에 열정적으로 했나보네요.

 

 

 

다음으로, 저는 주로 카페/디저트 주제로 글을 발행했다고 나옵니다.

 

주로 '빵'을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데 빵을 넣을만한 카테고리가 카페/디저트 밖에 없기 때문에....

 

운영진이 빵 카테고리 좀 만들어주셨으면 하지만 티스토리에는 빵 블로거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라 아무래도 힘들겠죠...

 

 

다음으로 조회수인데요, 제가 쓴 글 중에 조회수가 가장 높은 것은 이 홍미당 글이었습니다.

 

22만 6천명이 읽었다고 하는데 블로그를 운영하며 느낀 것이지만, 방문자들 유입이 잘 되는 글은 역시 국내에서 유명한 것들이 주제인 글인 것 같네요.

 

제 모바일 블로그에 뜨는 '이 블로그 인기 글 Top 6'에도 일본 빵에 관련된 글이 올라간 적이 한번도 없고, 보면 항상 국내 빵집, 아니면 유용한 생활 정보 정도였으니까요.

 

가장 많이 올리는 '메론빵' 관련해서는... 워낙 그 단어를 많이 쓰다보니 오히려 그 검색어로 제 블로그로 유입이 안 되고, 실제로 그에 관심있는 분들도 별로 없어서....

 

하지만 원래부터 개인적인 정보들을 수집해 놓는 공간, 포트폴리오 형태로 사용하는 블로그였으니 앞으로도 비주류 주제 위주로 글을 쓰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중간중간 유입에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적기는 해야할 것 같아요.

 

 

다음으로 공감 수인데, 공감 수가 가장 많은 글은 바로 이 브레드덕 글이었습니다.

 

이 글 역시 위와 마찬가지로 생활의 달인 빵집이라 인기가 좋은 것 같네요.

 

아 이번 블로그 결산에서는

 

조회수가 많은 글, 공감 수가 많은 글, 댓글이 많은 글 모두 Best 30까지 확인해 볼 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평균이나 합산수치도 볼 수 있고...

 

 

 

 

이런 식으로 나오는데, 한 해동안 6255개의 댓글을 받았고 3889번의 공감을 받았다고 나오네요.

 

공감도 누적되니까 많은 수치가 나오긴 하네요.

 

 

그리고 2017년에 제가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가 정리되어있는데

 

살펴보면..

 

멜론의 언급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제품, 크림'이,

 

그 다음으로는 '정도, 쿠키'가, 그 다음으로는 '구매, 느낌, 일본'이 언급이 많았던 단어라고 합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한 글자 단어는 반영되지 않나봐요. '빵'이 없길래 살펴보니.. 전부 두 글자 이상이네요.

 

그리고 멜론빵이나 '메론빵'으로는 데이터 수집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 전체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된 어휘라면

 

역시나 '추천'이 1위.

 

'방법'과 '비교'가 2위, '정보'와 '가격'이 3위 정도로 보이네요.

 

'미안' '오랜만' '안녕'도 눈에 띕니다. ㅎㅎㅎㅎ

 

 

그리고 2017년 한 해 동안의 블로그 방문자 수가 나와있었는데

 

총 108만 7천명이 방문해주셨다고 합니다. 2016년보다 51만명이 많다고 하니... 16년에는 57만명의 방문자 분들께서 와주셨겠군요.

 

정말 운 좋게 달성된 거지만 100만명이 넘어가서 기쁘네요. 생각도 못했는데....

 

그리고 1월 3일에 총 방문자 수 300만명도 넘어가서 연초부터 아주 즐거운 일만 가득한 것 같아요.

 

올 한해 2018년에는 아픈 곳없이 하는 일마다 다 잘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이상 2017년 카멜리온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이었습니다. 우리 앞으로도 열심히 해봐요!! 티스토리도 파이팅!!

 

 

 

 

by 카멜리온 2018. 1. 8. 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