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15년 11월 말,

 

빵생빵사 2015년 송년회에 참석했다.

 

이제까지는 일부러 빵생빵사 정모에 관해서 일절 글을 쓰지 않았지만, 송년회는... 써줘야지. ㅡ.ㅡ

 

회원수가 2만 4천명이 넘는 카페인데, 송년회에 참석할 수 있는 회원은 31명뿐인지라 경쟁률이 대단했는데 다행히 나는 참석할 수 있었다.

 

일 끝나고 도착한 송년회 모임 장소에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와있었다.

 

이전 모임에서도 자주 뵈었던 매니저님과 스텝분들, 회원분들이 눈에 띄어서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지정석에 앉았다.

 

 

한명씩 돌아가면서 자기소개와 간략한 한마디 정도를 하고,

 

테이블마다 모여앉아 각자 준비해 온 빵들을 모아서 맛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전에는 빵을 각자 많이 준비해왔지만, 너무 많다보니 남아 버리게 되는 빵들이 많아서 이번 모임부터는 개수제한을 두었다고.

 

빵생빵사 모임에 나오게 되면 언제나 주로 여성분들이라 긴장.

 

이번에도 우리 테이블은 나 빼고 모두 여성분들.

 

다른 테이블들을 보니 남자분들도 몇분 계셨지만...

 

어찌된게 나보다 어려보이는 분은 없었다. 또래가 두 명 정돈 있었지만 나머지 분들은 4-50대 정도?

 

남자 회원은 평균연령층이 높은 편인 것 같다.

 

 

각자 어떤 빵 스타일을 좋아하는지, 어떤 빵집이 핫한지, 먹고있는 이 빵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빵생빵사 정모를 나가면 항상 느끼는 거지만.. 역시 빵을 좋아하는 사람들만 모여있다보니 빵에 대한 심도깊은 대화가 가능해서 기쁘다.

 

허나 이렇게까지 큰 정모는 처음인지라, 이번에 새로이 깨닫게 된 것이 무려 세가지나 된다.

 

첫번째로는, 많이 가본 줄 알았는데 '안가본 빵집이 정말 많구나'라는 것.

 

내가 아무리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빵집 위주로 간다고는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가져온 빵들의 빵집들 이름을 보면...

 

안가본 빵집이 절반이 넘어간다. ㅡ.ㅡ;

 

완전 생소한 곳도 몇몇 보이고...

 

이야기를 나누면, 다들 참 많은 곳을 가봤고, 많은 빵들을 먹어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물론 내가 그들이 안가본 빵집에 가본 경우도 많았지만서도.

 

그리고.. 내가 정말 괜찮다고 생각하는 수-많은 빵집들 이름은 거의 보이지도 않았다.

 

회원들이 가져온 빵들 빵집 수가 합쳐봐야 40곳도 안되는 곳이니 확률적으로 내가 아는 빵집 이름이 보이긴 힘들긴하지만 그래도 약간 충격.

 

허나 이야기를 해보면 다들 내가 물어보는 빵집들에 대해 알고는 있다. 

 

단지 정말 자신이 좋아하는 빵집, 혹은 가까운 빵집에서 빵을 사왔을 뿐.

 

 

새로이 깨닫게 된 것 두번째는, 여러종류의 빵을 먹을 수 있었는데, '내 기호에 맞지않는 빵들도 맛있는게 참 많구나'라는 것이다.

 

나는 빵집에 가면, 멜론빵 > 그 외 과자빵 > 페스츄리 > 하드빵 정도의 우선순위로 빵을 구매하는데,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내가 선호하지 않는 제품은 절대 고르지 않는다.

 

평소 소규모 정모는, 내가 선호하는 빵집에서 모이는 정모를 골라서 갔을 뿐더러, 빵도 적고 내 기호에 맞는 빵들이 많은 편이라 몰랐는데, 이번 송년회에서는 워낙 내가 고르지 않을법한 제품들이 많이 보였다.

 

먹어봤는데... 허허

 

거의 다 맛있어.

 

처음 맛보는 독특한 녀석들도 많았고, 외관으로 봤을 때는 절대 고르지 않았을 제품들도 예상 외로 정말 괜찮은 맛인 경우가 많았다.

 

편협한 사고와 좁은 시야를 가지지 않는게 중요하다. 식견을 넓히고, 어떤 경험이라도 많으면 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내가 최대한 많은 빵집들 돌아보려고 하는 것이고, 많은 빵들을 먹어보려 하는 것인데,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선을 딱 그어놓은 것처럼 호인 제품군과 불호인 제품군이 나뉘어버렸다.

 

물론 내가 모든 빵들을 먹어볼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잘못된 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번에 느낀건... '내 기호에 맞지않는 제품이라도 궁금하면 먹어보자',

 

생각도 안해보고 '에이 이런건 나한테 안맞을거야'라고 지레짐작하며 무조건 배척하진 말자 라는 것이다.

 

 

 

새로이 깨닫게 된 것 세번째는, 빵에 미쳐있는 사람들이 많구나! 라는 것.

 

이제까지의 정모에서는 매니저님을 제외하고는 남자회원을 못봤는데, 이번에는 그래도 몇분 뵐 수 있었다.

 

근데 이야기하는거나... 어떤 빵들을 준비해왔는지에 대한 거나... 그 분들이 평소에 카페에 글 올리는 것 등을 보면...

 

정말 빵을 사랑하시는 남자분들이라는 것.

 

업장에서 일하는 남자들이야 많지만, 그들이 죄다 빵을 좋아하는건 아니다. 오히려 싫어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이렇게나.. 빵을 좋아하는 남성분들을 많이 볼 수 있다는게 신기할 따름. 특히 나이에 상관없이.

 

여성분들은 따로 언급하지 않아도 뭐... ㅎㅎ

 

매니저님이 나한테 말한게 떠오른다.

 

'여기 있는 남자들은 뭐, 다들 빵에 미쳐있는 사람들인거죠 ㅋㅋ'

 

허허.

 

매니저님.

 

그말인 즉슨, 나도 거기에 포함?

 

 

뭐, 물론 국내 최대 빵 카페에서.. 그것도 참석하기 힘들정도로 경쟁률 치열한 송년회 정모에 모인 사람들을 보고

 

'빵에 미쳐있는 사람이 많다'라고 일반화하는건 말이 안되지만, 그래도 '이러한 사람들이 있다'라는 걸 느낀게 세번째 수확.

 

'빵 좋아하는 사람이야 많겠지'라고 막연히 생각하는 것보다, 직접 보고 경험하는게 더 확실히 와닿으니까.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고나서.. 매니저님의 사회로 르빵의 딸기생크림케이크인가로 다같이 송년회를 축하하는 자리를.

 

 

 

다른 회원들과 더욱 친해질 수 있는 몇몇 이벤트를 하고 나서, 좀 더 이야기를 나눈 후 모임이 끝났다.

 

2차를 가는 사람들은  모임을 파한 후 2차를 가지만,

 

난 주말인 내일도 출근해야하므로.. 게다가 집까지 가려면 2시간은 걸리므로..

 

기념품을 받고 바로 집으로 ㄱㄱ

 

 

 

기념품으로

 

라뜰리에 모니크의 밤 슈톨렌과!!! 빵생빵사 기념 머그컵!

 

 

아.. 이 머그컵.

 

저번 라뜰리에모니크 셰프님과 했던 정모에서 셰프님께 드렸던 선물이랑 같은거네.

 

내년부터는 카페 이름이 바뀔 예정이라 빵생빵사라는 이름은 사라질테지만.. 좋은 기념품이니 집에 가져다놔야겠다.

 

 

라뜰리에 모니크의 슈톨렌. 좋지.

 

크리스마스엔 슈톨렌이지!

 

재미있고 의미깊었던, 빵생빵사 송년회였다.

by 카멜리온 2015. 12. 10. 1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