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한달 전에, 성적이 나왔다.




이번에는 강의를 6개 밖에 듣지 않았다. 학점으로는 17학점.

그 중 패스(P)를 받은 강의는 널널했던 것을 감안하면, 5개 강의에 15학점이나 다름없었다.

하지만,

평균평점은 4.3

강의 중 2개나 A가 나올줄은 예상치못했다.

저 두 강의는 중간고사도, 발표도, 과제도, 출석도 점수가 높았고,

기말고사도 잘 봤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낮은 성적에 아쉬웠다. 이번 학기도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는데...




예전에, 9개 강의에 22학점을 들었을 때에는 4.39



8개 강의에 18학점을 들었을 때는 4.44





그리고, 7개강의에 20학점을 들었을 때는 4.5가 나왔었는데,


이번에는 5개에 15밖에 안들었는데도 4.3밖에 안나오다니...


이러한 상황에는, 학사제도 변경이 큰 영향을 끼친 것 같다.



사실, 저번학기부터는 '마음에 들지 않는 취득학점'을 지울 수 있는 '학점포기제도'가 사라지고,


재수강 제도도 사실상 사라진 것과 마찬가지인 상황이 되어서


일명 '학점 세탁'이 불가능하게 되었고,


이렇게 재수강 불가에, 학점포기도 불가능해지다보니 학생들 모두 엄청나게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다.


여기에 한술 더 떠서 학점 비율 또한 낮아져서, 


기존에 A가 30%, B가 40%, C와 D가 30%였던 학점 비율에서,


현재는 A가 25%, B가 35%, C와 D가 40%로 변경되다보니,


학점받기가 체감상 매우 어려워진 것 같다.


실제로, A를 준 두 교수에게 각각 문의해보니,


한 교수는, A+를 받으려면 성적이 수강인원 상위 12.5%내에 들어야 하는데,


4등까지가 A+ 커트라인이었고, 나는 공동 4등을 했지만, 동점자가 있어서 공평하게 둘 다 A라인으로 내렸다는 답을 보내왔다.


만약.. 기존의 A+ 커트라인인 15%였다면, A+를 받을 수도 있었을텐데.. 아쉬웠다.


그리고 다른 한 교수는, 1등에게만 A+을 주었다는 답변을(....)


사실, 교수가 학점을 주는 것은 교수 재량인지라, 반드시 학점 비율대로 주지 않아도 무방하다...


실제로 이전에 내가 A를 받은 강의들 중 몇가지도 그런 교수들이었고....


'정말 잘했다!'싶은 학생에게만 좋은 점수를 주고, 조금 차이가 난다 싶으면 그보다 한단계 낮은 평점을 주는 형태다.


꼭 비율대로 꽉꽉 채워서 줄 필요는 없는 것이다.


어쨌든.. 결론은 '내가 정말 더 열심히, 교수 마음에 쏙 들 정도로 완벽하게 해냈다면 낮은 점수를 받지는 않았을텐데' 


라는 것.




생각해보면,


몇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근성도, 의지력도, 노력도 부족해 진 것 같다.


개인사정상, 알바나 일을 하지 않으며 대학교를 다닌 적은 없다.


이번에는 시험 전날에도 일을 해야 했을 정도로, 조금 빡세게 일을 하긴 했지만,


과거와는 다르게 일과 공부를 제외하곤, 운동도 전혀 하지않고, 연애도 하지않고, 게다가 강의도 적게 들었는데도


평균평점이 낮게 나왔다는 것은 내 노력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확실히 과거와 달리, 현재는 근성이 떨어진 것을 많이 느낀다. 정신력 또한 떨어진 것을 많이 느낀다.


2-3년만에 보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더더욱 그것을 강하게 느낀다.


그들은 


'아직까지도, 내가 본 애 중 너보다 더한 근성가이는 없어'


'과거에 너는 이러이러해서 정말 대단하다 생각했는데'


 라고들 말하는데,


남들 눈에는 그렇게 보였구나 라며 놀라면서도,


'나 이제 그렇게 안되더라. 그냥 잉여인간이여'


라고 씁쓸하게 말할 수 밖에 없는 상황..


아니, 나는 원래부터 대단한 사람도 아니었다.


세상에는 엄청난 사람들이 정말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으니...




힘들다.




모든 강의에서 전부 1등을 해야되는 것도 아니고, 각 강의마다 12.5% 이내에만 들면 되는 것 뿐인데, 


그것조차 못하다니..


덕분에 이번에는 장학금도 적게 나와서 난감하다.


집안 사정이 좋지 않아져서 몇개월 전에, 학교다니면서 일하며 모아둔 돈 몇천을 집에 보냈는데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내가 대학교를 다녀도 되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뭐든지 열심히 해두면, 후회할 일 없고, 나중에 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학교를 다닐 정도로 여유부려도 되었는지, 내 선택이 잘못된 건 아니었는지 하는 고민 속에 빠진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나는 뭐하고 있는건지 회의감이 들기도 한다.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 완전 정신줄을 놓고 산지 1년이 되어간다.


그 1년동안, 나는 참 많이 변한 것 같다.


뭐든지 쉽게 포기하려 하고, 부정적으로 사고하게 되어버렸다.


버티며 참는, 그런 근성이 사라졌다.


정신력이 형편없어졌다.


과거에는 5일동안 총 4시간만 자가며 공부도 했고,


밥먹는 시간도 아까워서 율무차 2개로 저녁을 한달동안 때운 적도 있었고,


아무리 힘들어도 버티면 다 내 재산이 되는거라고 생각하며 온갖 고통 속에서도 인내를 배웠지만


지금의 나는, 미래 따윈 생각하지 않으며 지금 당장의 욕구만을 충족시키는 단순한 인간이 되어있다.


이번에 나온 성적을 보고, 내가 제발 좀 정신을 차렸으면 좋겠다.


나의 무기인 근성과 뛰어난 정신력, 노력, 의지력을 되살려야 한다.


다시 열심히, 근성을 가지고 미친듯 살아야 한다.





변하지 않으면 해낼 수 없다.


힘들어도 버티며, 열심히 살아보자.


나는

 

할 수 있다.






by 카멜리온 2015. 2. 2. 13:26